[회계팀] 직무인터뷰

김희수 매니저님

인재채용팀 ∙ 2023. 12

Q. 안녕하세요, 희수님 !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

안녕하세요! 교원그룹 재무지원실 회계2팀의 김희수 매니저입니다. 

저는 22년 대졸공채로 교원에 입사했고 어느덧 시간이 흘러서 직무 인터뷰까지 하게 되었네요 !!

이 인터뷰가 앞으로의 채용 단계에서 지원자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회계팀 김희수 매니저님

Q. 회계팀에서 근무하신지 이제 1년정도 지나셨는데요! 팀에 대해 전체적인 소개나 혹은 일상적인 업무들을 소개해주세요.

회계팀의 주요업무로는 크게 전표처리와 결산업무가 있습니다. 

전표처리는 각 현업부서에서 발생한 비용에 관한 회계전표를 처리하는 업무인데, 전표를 보면서 계정과목과 금액이 맞게 들어갔는지, 관련된 증빙자료는 적절한지 등을 최종적으로 검토하는 업무입니다. 


이렇게 매일 작성된 전표가 쌓이고 쌓인 것을 매월 초에 결산업무를 통해서 각 계정별 내역과 금액을 확정하고 마감합니다. 한달동안의 매출, 비용, 자산항목 등을 검토하고, 이상이 없으면 마감 후 관련 명세서를 만들어 이를 확정 한 다음,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간접비를 배부해 각 제품별 원가를 산출하는 원가결산 등의 작업도 이루어집니다. 모든 결산이 마무리 되면 최종적으로 월별 재무제표를 만들어 경영진에 보고합니다.


연초에는 다시 지난 1년간의 결산내용을 연결산을 통해 점검하고 확정한 후, 회계법인의 외부감사를 대응하고 연간 재무제표를 공시하는 업무를 합니다. 그래서 보통 월차결산이 이루어지는 월초와 연결산과 회계감사가 있는 1~3월은 바쁜 편 입니다.


이 외에도 현업부서의 회계 관련 문의에 대응하고, 신사업이나 현업의 업무 프로세스에 대해 회계처리를 검토하고 가이드를 제공하는 등 회계 담당자로서 타 부서와 소통하여 원활한 회계처리가 이루어지도록 도움을 제공하는 업무도 하고 있습니다.


Q. 위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필요한가요?

제일 중요한건 역시 회계직무에 관한 지식입니다. 전문성을 요하는 직무이다보니 기본적인 회계학 지식을 가지고 있으면 업무를 진행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자신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현업에 업무 가이드를 제공하거나 잘못된 업무처리를 바로잡기도 해야하기에, 논리적이고 설득력있는 소통능력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정확한 회계자료를 만들기 위한 꼼꼼함과 성실함도 중요하구요!

Q. 우리 팀에 오면 _______을 배울 수 있다 OR 경험할 수 있다!

다양한 분야의 회계업무를 경험할 수 있는게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아요! 교원그룹은 교육사업 외에도 가전렌탈사업, 호텔레저사업, 여행업, 물류업 등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는데, 이런 다양한 업종의 회계처리를 직접 경험할 수 있어서 배울점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제조활동이 있는 법인도 있어 원가회계와 재고자산 흐름을 익힐 수 있고, 결산업무 과정에서 여러 계정과목을 직접 다루면서 실무적으로 커리어를 쌓기 좋은 회사인 것 같습니다. 또한 직무순환을 통해 세무, 자금, 재무기획 등 재무분야 내의 다른 업무들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도 있습니다!


Q. 지원자에게 서류전형, 면접 시 도움될만한 Tip이 있다면?

제일 중요한건 역시 회계직무에 관한 지식입니다. 전문성을 요하는 직무이다보니 기본적인 회계학 지식을 가지고 있으면 업무를 진행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자신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현업에 업무 가이드를 제공하거나 잘못된 업무처리를 바로잡기도 해야하기에, 논리적이고 설득력있는 소통능력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정확한 회계자료를 만들기 위한 꼼꼼함과 성실함도 중요하구요!

Q. 마지막으로 지원자분들께 전할 말은?

어느덧 날씨가 추워지고 한 해가 저물어 가고 있습니다. 저도 작년 이맘때까진 취준생 이었어서 지원자 여러분들이 취업준비로 얼마나 힘들어하고 고생하고 있을지 많이 공감이 됩니다. 뭔가 계속 하긴 해도 결과는 잘 안나오고, 올해도 이렇게 지나가나 생각이 들어 많이 힘들어 했던 기억이 나네요. 그래도 겨울이 지나면 언젠가 봄이 오듯이, 지금은 힘든 시기 일지라도 언젠간 이겨내게 될 겁니다. 여러분의 도전과 노력이 반드시 인정받는 순간이 올 것 이라고 믿습니다.

지금까지 해왔던 여러분의 노력을, 교원을 향한 여러분의 도전을, 그리고 여러분이 맞이할 찬란한 봄날을 응원합니다.

교원에서 만나요! 감사합니다!